한국임업진흥원(원장 이강오)은 올 한해 산양삼 채종단지에서 진행한 공동연구과제의 진행현황 공유 등을 논의하기 위하여 연구협의회를 개최하였다.
올해부터 추진된 연구협의회는 한국임업진흥원(산양삼종자관리실, 임산물품질관리실, 병해충관리실)과 국립산림과학원(약용자원연구소)이 참여하였다.
이번 연구협의회에서는 ▲산양삼 채종단지 내 병해충 발생조사 ▲산양삼 채종단지 운영 활성화를 위한 민간육종포지 운영 ▲지역별 산양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산림병해충 방제방안, 공동 연구모델 발굴 및 업무협업체계 구축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.
진흥원은 민간육종포지 운영결과를 바탕으로 채종단지 내 무농약 종자 대량생산 방법을 적용하여 시범적으로 종자를 생산 및 보급할 예정이며, 추후 종자 수급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기초 연구 및 제도 개선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.
또한 3개 권역(북부권: 평창, 중부권: 충주, 남부권: 함양)에 식재한 산양삼의 진세노사이드 비교·분석을 통해 지역별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산양삼 재배기술로 활용 및 보급할 예정이며, 향후 진세노사이드 분석 및 연차별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데이터를 확보할 계획이다.
이강오 원장은 “이번 연구협의회를 바탕으로 임업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우수 산양삼종자 재배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 할 것” 이라고 밝혔다.
문의 : 한국임업진흥원 산양삼종자관리실(043-846-3222)
출처 : 한국이임업진흥원 산양삼종자관리실